Close

COLUMN

HomeOnlineCOLUMN

[SPACE]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라이브러리

2011.04.14 17:57

4월 15일 개관하는 백남준아트센터 내 백남준라이브러리.
정식 오픈 전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잠시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실험적이고 자유로운 백남준아트센터의 분위기를 한층 반영한, 작지만 알찬 라이브러리입니다.
백남준 관련 자료를 비롯해, 예술 인문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제공하구요. 현재 도서자료는 2,500여 권, 미디어자료를 비롯한 비도서 자료는 500여 건 비치되어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민음사 세계문화전집도 있더군요. 물론 art in culture도 만날 수 있습니다.

 

독특하게도 기존의 책장이 아닌, '라이브러리 머신'이라는 주 구조물로 구성된 것이 인상적입니다. 이 구조물은 뉴욕 기반의 건축가인 Nahyun Hwang + David Eugin Moon(N H D M)이 맡아 진행했고, 실시 설계 및 시공은 인타크(Intarc)에서 담당했습니다. 이러한 설계는 "비선형적인 정보의 무작위성에 근거한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통합되어 한 공간에 존재하는 개념을 구현한 것"이라고 해요.
 

라이브러리 머신 한 쪽으로는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가 있어요.

 

내부로 들어가면 이런 모습인데요. 비치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검색하고, 미디어 자료를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발전된 '아카이브'의 형태를 제시한 공간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내일 백남준아트센터의 기획전 <미디어스케이프, 백남준의 걸음으로> 오픈과 함께 정식 개관합니다.
저는 여기까지, 슬쩍 소개만 할게요. 궁금하신 분들은 내일 백남준아트센터를 찾으시길!


|장승연 기자  (sychang@artinculture.kr, 블로그는 여기)
Posted by 장승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