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agazine

Art in Culture

2019.07

Slide

Abstract

오랜만에 전시를 선보이는 조각가 박상숙과 화가 박영남. 두 작가의 삶과 작품세계를 조명하는 작가론과 인터뷰를 준비했다. 먼저 파리와 서울을 오가며 왕성한 창작 활동을 펼쳐 온 박상숙은 20년 만의 국내 개인전(7. 3~25 현대화랑)을 개최했다. ‘모국주의’에 뿌리를 두고 소파 책상 계단 문짝 등의 구조에서 집이라는 주제를 꾸준히 심화해 온 그의 조각 여정을 조망한다. ‘핑거 페인팅’의 작가 박영남은 5년 만의 개인전 <Monet Before Me>(5. 17~6. 16 가나아트센터)를 열었다. 주제 제목 테마 등 사전 목표나 계획 없이 자연스럽게 진행된 그의 그림은 ‘그냥 그렸어’라는 새로운 화두를 제시한다. 그리드와 흑백의 형식적 제한에서 벗어나 추상표현주의의 움직임과 에너지를 내뿜는 그의 뜨거운 신작을 만났다. 엄선한 해외 미술 정보로 독자의 눈을 즐겁게 만드는 ‘월드나우’는 바캉스 시즌을 맞아 14곳의 도시로 여행을 떠났다. 멕시코시티에 펼쳐진 마르셀 뒤샹과 제프 쿤스의 2인전부터 파리에 신작 장편영화를 최초 공개한 차오 페이 개인전까지, 18개의 ‘핫한’ 해외전시를 소개한다. 이밖에도 2019년 베니스비엔날레 국가관 양상과 한국관 전시를 비교 분석하는 에세이, 잉태와 생명의 가능성을 품은 세상의 모든 것을 은유하는 ‘마고’를 포착한 황예지의 사진작업도 만날 수 있다.

Contents

COVER

        박상숙 <행복의 부피(Volume of Happiness) 1705> 스테인리스 스틸, 우레탄 페인트 70×70×226cm 2019 Photo by 황정욱

 

SPECIAL FEATURE

082    박상숙
        조각의 집, 안과 밖의 풍경 / 김복기 대표
094    박영남
        그냥 그리다, 몸짓으로 / 김재석 편집장

 

FOCUS

056    최정화展: ‘잡화’의 은하수 / 김종길
        안창홍展: 화가의 심장 / 장동광
        김지원展: 메타-회화, 차이와 반복 / 이성휘
        박기원展: 감각을 의심하라 / 임진호
        ‘흥미로운 시대’를 증명하는 카오스
        김나영&그레고리마스展: 핸드메이드 레디메이드 / 이선영
        김옥선展: 베를린 초상 / 김계원

 

WORLD NOW

        바캉스 시즌 해외전시 18 / 이현, 조현대 기자
106    Appearance Stripped Bare展,
        루돌프 스팅겔展, 정금형展, 휘트니비엔날레 2019,
        Camp展, 치하루 시오타展, 한스 아르프展,
        이배展, 키스 해링展, Dunia dalam Berita展,
        Art & Porn展, 버질 아블로展,
        Undefined Territories展,
        An Opera for Animals展, 무라카미 다카시展,
        차오 페이展, 하이케-카린 展,
        Preis der Nationalgalerie 2019

 

IMAGE LINK

132   황예지: 세상의 모든 ‘마고’를 위하여 / 조현대 기자

 

ESSAY

140    헌집 줄게, 새집 다오 / 김재석 편집장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리셋하자

 

ETC.

055    EDITORIAL
        작가와의 대화 1, 2, 3 / 김재석 편집장
146    PEOPLE_게리 흄: ‘바라보기’와 ‘보기’ 사이에서
148    EXHIBITION_젊은모색: 뉴웨이브, ‘액체 유리 바다’
150    AWARD_김세중조각상: 심정수, 생명의 조각
151    REPORT_ISEA 2019: ‘빛고을’의 미디어 축제 / 신은진
152    MARKET_아트부산 2019: 국제 페어로의 도약
153    ART SPOT_ANA갤러리: 천천히 달궈진 쇳물처럼
154    PICK UP_원앤제이갤러리: 조각 이후의 조각 / 김시습
156    CREDIT
157    SUBSCRIPTION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