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agazine

Art in Culture

2017.07

Slide

Abstract

프랑스의 ‘쌍두마차’ 패션하우스의 닮은 듯 다른 두 전시를 전망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바로 까르띠에현대미술재단 소장품 기획전 <하이라이트>와 아뜰리에에르메스의 <오 친구들이여, 친구는 없구나>. 아시아 최대규모로 열린 까르띠에재단 소장품 기획전 <하이라이트>가 세계적 예술가들의 작품을 한 데 모여 강렬한 시각효과를 연출하고 경제 환경 이주 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망라하는 자리였다면, 아뜰리에에르메스의 전시사 10년을 향한 젊은 세대 작가들의 재해석이 펼쳐진 <오 친구들이여, 친구는 없구나>전은 기관의 지난 전시를 재고찰하고 이를 통해 향후 10년의 방향을 가늠해보는 자리. Art는 해당 전시의 입체적 분석은 물론, 두 기관의 시기별 전시 키워드를 뽑아내며 이들의 ‘전시의 역사’를 재구성한다. 또한 화제의 개인전을 이어가는 사진가 볼프강 틸만스의 작업 전반을 화보, 연대기, 크리틱을 통해 짚어본다. 지난 30여 년간 작가의 미학적 기술적 변화, 사진의 하위 장르와 역사적 층위를 아우르는 거대한 작품세계가 한 자리에 모였다. 한편 한국 화단에서 ‘파이프의 화가’로 통하는 이승조. 파이프를 빼닮은 원통형의 띠 구조를 캔버스 위에 변주하며 구축해 온 추상세계를 재조명한다. 우리 사회의 부조리함에 끈질기게 주목하며 소외된 이들의 ‘얼굴’을 그려온 작가 안창홍이 처음으로 도전한 ‘입체적 회화’의 전모도 살펴본다.

Contents

COVER

볼프강 틸만스 <Collum> 2011
ⓒWolfgang Tillmans. Courtesy of Galerie Buchholz(Berlin/Cologne),
Maureen Paley(London), David Zwirner(New York)

SPECIAL ARTIST

볼프강 틸만스(Wolfgang Tillmans)

082     ❶ 화보
         ❷ 연대기: 1968~현재
         ❸ 크리틱: 새로운 이미지, 새로운 세계 / 김재석

THEME SPECIAL

118    까르띠에현대미술재단: 컬렉션 30년 하이라이트 / 정현
130    아뜰리에에르메스: 10년의 항해 다시 걷기 / 임근준 AKA 임범묵

ARTIST

096    이승조: ‘파이프’의 미학 / 정연심
102    안창홍: 입체로 그리는 ‘얼굴’ / 채연

MY WORKS, MY LIFE

110    ❺ 최만린: 저 생명의 응결체 / 김복기

FOCUS

054     불확정성의 원리展, 상영중展: 영상, 아카이빙과 현상학 / 김지훈
         하종현展: 오브제와 회화 사이 / 조나단 P. 와츠(Jonathan P. Watts)
         do it 2017, 서울展: 지시문과 행위의 상호작용 / 김주원
         A Snowflake展, 모빌展: 오작동 혹은 공회전 / 김홍기
         손장섭展: 대지의 역사를 새기다 / 김종길
         #셀피SELFIE-나를 찍는 사람들展: ‘셀피’가 미술이 될 때 / 박재용

REPORT

158    로터스랜드: 총천연색 ‘셰어하우스’! 젊은 예술축제로 / 황영희

SERIES

오늘의 영상 설치미술가 ❺

142    더글러스 고든(Douglas Gordon), 영화의 변주와 ‘기억장치’ / 김지훈

ABROAD

149    샤르자비엔날레: 중동의 ‘파도’ / 장승연

ART FIELD

163     모리스 드 블라맹크展, 아트부산, 아트스테이지자카르타, 
         광장예술-횃불에서 촛불로展, 2017김세중조각상 김수자
         이환권 윤범모 윤영자 이춘만, 2018베니스비엔날레 
         국제건축전 전시감독 박성태, 2017강정대구현대미술제 라운드테이블

ETC.

051  EDITORIAL
      지역미술관 패트롤 / 김복기
      ‘그랜드투어’ 거리두기 / 장승연
116    ART@EVERY CORNER / 황영희
169    SUBSCRIPTION
170    CREDIT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