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agazine

Art in Culture

2016.06

Slide

Abstract

2015년 미술시장에는 어떤 변화와 이슈가 있었는가? 그 결과가 2016년 상반기 미술시장에 특별한 영향을 끼쳤는가? 아시아 미술시장 블루칩 작가 리스트에 변동은 없는가? 지난 해 세계 미술시장에 제동이 걸렸다. 2011년 이후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인 것이다. 세계 경제 전망이 밝지 않은 요즘 시류를 볼 때, 미술시장의 침체가 올해도 이어질 것인가? Art2015년 애뉴얼 리포트와 각종 기사 및 2016년 상반기 아시아에서 열린 미술품경매 및 아트페어 결과표를 긴급 입수해 면밀히 분석한다. 아시아 미술시장의 현 지표를 점검하는 자리다. 최근 아시아에서 열린 4곳의 아트페어, 아트스테이지싱가포르 아트베이징 아트페어도쿄 아트부산의 생생한 현장 리포트도 공개한다. 또한, 각각 갤러리페로탕 서울과 아뜰리에에르메스에서 한국 첫 개인전을 개최한 프랑스 작가 로랑 그라소, 사단 아피프의 인터뷰와 함께, 작가 이배, 우순옥의 작가론도 담았다.

Contents

COVER

        이배 <Drawing> 종이에 목탄 65×50cm 2014 ⓒ Courtesy of the artist
 

SPECIAL FEATURE

ART MARKET in Asia 

084    ❶ 2015~16년 상반기 아시아 아트마켓 분석 / 편집부
094    ❷ 아시아 아트페어 리포트 / 김복기, 이현, 황영희
        아트스테이지싱가포르, 동남아미술의 허브
        아트베이징, 대륙 ‘중심’의 잔치
        아트페어도쿄, 옛 영화를 꿈꾸다
        아트부산, 로컬 속의 ‘글로벌’
 

ARTIST

110    이배(Lee Bae): 흑과 백의 순환, 개념과 형식 사이 
        / 샘 바르뒬 & 틸 펠라스
118    우순옥(U Sunok): 
        침묵의 바다, 비어 있지만 충만한 / 김장언
 

HOT PEOPLE

078    박만우(Manu Park) 
        플랫폼-엘컨템포러리아트센터 관장: 
        전방위 ‘창작기지’를 구축하다 / 채연 
 

ARTIST INTERVIEW

138    로랑 그라소(Laurent Grasso): 
        현실과 상상의 시공간을 넘나드는 ‘재구성’의 미학
        / 장승연
142    사단 아피프(Saâdane Afif): 
        결과에서 ‘과정’으로, 예술의 순환구조 변주하기 / 채연
 

MEMORIAL

048    황창배의 생애와 예술 ❿: 
        풍속화의 시대 / 황창배기념사업회
 

FOCUS

058    크리틱_이재효展: 구(求), 자연의 원형 / 고충환
        인터뷰_강요배展: 추상의 풍경, 리듬의 포착 / 장승연  
        크리틱_김태수展: 생명의 파동 / 김복기  
        크리틱_도시괴담展, 관계적 시간展: 
        레지던시, 그 이후 / 조선령
        크리틱_언더 마이 스킨展, 실키 네이비 스킨展: 
        ‘피부’의 안과 밖 / 신혜영 
        크리틱_최민화展: 붓을 든 ‘핑크 들개’ / 박진영 
 

THEME SPECIAL

126    기억과 기록에 대한 생각 / 심상대 
 

SERIAL

136    백남준 10주기 추모: 
        사라진 Pre-Bell-Man을 찾아서 ❸ / 호나야 
 

NEW LOOK

146    정문경: 물질의 ‘아니마’ / 이현
148    김하영: ‘인간 이후’의 캐릭터, 위험한 내러티브 / 채연
150    김태동: 부유하는 도시, ‘밤’의 초상 / 황영희
 

ART ISSUE 200: CELEBRATION

108    ❶ 아트인컬처 OBs와 YBs / 윤정미 
 

ART FIELD

153    망상지구展, 장 폴 고티에展, 산수문화 개관, 
        EMAP & ECAF, 경기문화재단 온라인 전시,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 발표, 신고 프란시스展,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멍 때리기 대회
 

etc.

057    EDITORIAL / 장승연
161    SUBSCRIPTION
162    CREDIT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