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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azine

Art in Culture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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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5월 베니스가‘미술 열기’로 때 이른 여름을 맞는다. 제56회 베니스비엔날레가 밀라노엑스포 개최에 맞춰 예년보다 개막을 한 달 앞당겼기 때문이다. 한국을 포함해 자르디니에 파빌리온을 갖고 있는 29개 국가 외에도 61개의 국가가 아르세날레 일부 공간을 차지하거나 베니스 시내에 국가관을 마련해 각국의‘예술 영토’를 넓히고 있다. Art는 올해 주목해야 할 국가관 15개를 엄선해 화보로 꾸몄다. 또한 90개 국가관의 전시 개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표를 덧붙였다.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은 1995년에 개관했다. 올해로 120주년을 맞이하는 베니스비엔날레, 그리고 개관 20주년의 한국관. 이 특별한 순간을 기념할 전시의 주인공은 바로 작가 듀오 문경원&전준호. 이들이 선보일 <축지법과 비행술(The Ways of Folding Space & Flying)>은 종말적재앙 이후의 미래를 그린 영상 설치 작품으로 주인공은 다름 아닌 예술가가 등장한다. 유일한 생존자인 그는 시공간을 초월해 한국관과 베니스비엔날레의 역사 곳곳을 누빈다. 전시 개막에 앞서 두 작가는 물론, 전시의 중요한 협업자인 이숙경 커미셔너와 함께 심층적인 대화를 나눴다. 한편, 이번 베니스비엔날레 본전시에서는〈모든 세계의 미래〉라는 대담한 타이틀을 내걸었다. 나이지리아 출신 큐레이터 오쿠이 엔위저는 베니스비엔날레 역사상 첫 흑인 예술감독으로서 본전시 곳곳에 아프리카계 작가들을 포진시킨 가운데 전 세계 136명의 작가를 초청했다. 여기에는 한국 작가 3명이 포함돼 있다. 또한, 아르세날레와 자르디니 바깥에서 또 다른‘외전(外傳)’이 펼쳐진다. 베니스의 주요 미술관들이 마련한 특별전을 비롯해, 비엔날레재단에서 공식 인증하는‘병행 전시’44개를 포함한 크고 작은 전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개막한다. 특히 올해는 한국 작가들이 참여하는 전시가 유독 많다. 현대미술의 성지‘베니스’에 입성하는 전투사는 누구인가?

Contents

COVER
        박미례 〈길러진 식물〉 캔버스에 유채 130×194cm(부분) 2012 블루메미술관 제공


SPECIAL FEATURE
        56th Venice Biennale
 
076    ❶ National Participations
        ‘미술 올림픽’ 베니스, 국가관 미리보기 / 탁영준
090    ❷ Korean Pavilion
        ‘축지법과 비행술’ 예술가의 시간 여행 / 채연
100    ❸ Main Exhibition
        ‘모든 세계의 미래’ 역사의 천사 그리기 / 탁영준
110    ❹ Collateral Events
        비엔날레의 ‘안과 밖’ 외전의 전투사들 / 호경윤


FOCUS

058    최병소展: 실존, 치열하고 처절한… / 김용대
        이완展, 한반도 오감도展: 
        두 마리의 새, 한국을 날다 / 서준호
        회화-세상을 향한 모든 창들展, 이슬기展: 
        디오니소스의 정념 / 이선영
        막후극展: ‘전시’를 기억하는 전시 / 윤원화


SERIES

151    20세기 한국미술❹ 
        권진규: 국립현대미술관 아카이브, 
        조각가 권진규의 생애와 예술 1922~1973 / 장승연 


ARTIST

118    김아영: 사운드 몽타주, 말과 노래 사이 / 문혜진
124    임흥순: 코뮌으로의 시선, ‘긴 이별’과 ‘환생’ / 양효실
130    남화연: 시간의 아카이브, ‘인공적인 세상’ / 문지윤


CRITIC

138    새로운 추상, 포스트-레트로 회화 
        / 임근준 AKA 이정우   


ART ON PAGE

136    38/39 / 박주연


ART FIELD

167    요건 던호펜(Jurgen Dunhofen)展, 최정화展 
        김기창展, 보기 위해 눈을 사용한 일展 
        PKM갤러리 재개관, 아라리오뮤지엄 동문모텔Ⅱ개관
        아트부산2015, 제7회 아트로드77

etc.

057    EDITORIAL / 김복기
177    SUBSCRIPTION
178    CR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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